상단여백
HOME 경제 일반경제
‘2019 글로벌 연구자 연례 성과교류회’성황리 개최한국과 국제 협력연구를 수행하는 30여개국 300여명의 글로벌 우수 연구자들이 모여 우수성과를 확산하고 한국과 유대를 강화
   
▲ ‘2019 글로벌 연구자 연례 성과교류회’성황리 개최
[뉴스헤드라인TV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과 국제협력 연구를 수행하는 36개국 300여명의 글로벌 연구자들이 모여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한국과 유대를 강화하는 ‘2019 글로벌 연구자 연례 성과교류회’가 4일 서울드래곤시티호텔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과교류회는 국제연구인력교류사업, 기초과학연구원, 해외우수연구기관유치, 막스플랑크 한국연구소, 한국파스퇴르 연구소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국제협력 연구 수행자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는 점에서 단일 사업에 국한되던 이전 행사들과 달리 글로벌 연구자들의 다양한 협력 연구를 한 자리에서 확인하고 국내 연구자의 국제협력연구에 대한 관심을 환기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특히 국제연구인력교류사업은 1994년도부터 시작되어 2019년 현재까지 40여 개국 2,309명의 해외 연구자를 국내에 초빙한 대표적인 국제 협력연구 지원사업으로 이번 성과교류회에는 과거 한국에서 국제연구인력교류사업을 수행하고 귀국하였던 해외 연구자 41명도 참여해 우수 연구성과를 발표하고 해외 홍보대사로 활동을 약속하는 등 한국과의 유대를 강화했다.

성과교류회는 글로벌 연구자들과 한국과의 유대를 강화하는 1부, 5개 분과별 연구자들의 우수 연구성과를 발표·토론하는 2부, 글로벌 연구자와 국내 연구자의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환영리셉션 3부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석학 초청강연으로 기초과학연구원 양자나노과학 연구단의 안드레아스 하인리히 단장이 국제 협력연구의 중요성에 대해 강연했으며 참여 연구자들의 자기소개, 한국 홍보대사 활동 의례를 통해 한국과 유대감을 높였다.

2부에서는 5개 분과별로 5~6개, 총 29개의 우수 연구성과에 대해 좌장 주도하에 연구자들의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으며 3부에서는 해외 연구자와 국내 연구자 간 자유로운 환영 만찬이 이루어졌다.

이 외에도 로비에서 글로벌 연구자들의 키오스크를 활용한 155개의 연구성과 포스터 전시와 한국 생활상담 및 사업상담 창구가 진행됐다.

이날 성과교류회 개회식에는 과기정통부 용홍택 연구개발정책실장, 한국연구재단 노정혜 이사장, 주요국 주한대사·참사관 등이 참석해 한국과 협력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을 격려했다.

과기정통부 용홍택 실장은 “행사에 참여한 많은 글로벌 연구자들을 환영하며 앞으로도 세계 연구자들이 한국과 함께 흥미로운 과제에 도전할 수 있도록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방수용 기자  syb0934@hanmail.net

<저작권자 © 뉴스헤드라인TV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방수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